만약 최근에 새 타이어를 장착했다면, 타이어 옆면에 빨간색과 노란색 페인트 점이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빨간 점과 노란 점이 타이어에 있는 이유는 타이어를 완벽하게 균형 잡아 제조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제조사들은 이러한 불규칙성을 페인트 점으로 표시하여 서비스 기술자들이 타이어를 올바르게 장착하고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합니다. 올바르게 균형 잡힌 타이어와 휠은 주행의 편안함과 안전에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페인트 점이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점의 위치는 어디인가요?
- 노란 점: 타이어에서 가장 가벼운 부분을 나타냅니다. 이 점은 휠의 밸브 스템(가장 무거운 부분) 옆에 위치해야 합니다.
- 빨간 점: 타이어에서 가장 평평한 부분을 나타냅니다. 이 점은 휠의 가장 높은 부분(보통 색상 점이나 노치로 표시됨) 반대편에 위치해야 합니다.
노란 점과 빨간 점이 모두 있는 경우, 타이어 균형을 맞출 때 빨간 점이 우선됩니다.
타이어 점의 중요성
빨간 점과 노란 점은 타이어의 무게, 구조 및 구성의 불규칙성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불규칙성은 타이어가 회전할 때 진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동하는 타이어는 주행 품질, 연비 및 제동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고속 주행 시 차량 제어가 어려워지고 제동 거리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휠 밸런싱의 역할
휠 밸런싱은 타이어/휠 어셈블리를 회전시켜 진동을 제거하기 위해 무게를 배치할 위치를 식별합니다. 균형이 맞지 않는 타이어는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조기 서스펜션 부품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불균형의 원인
타이어의 불균형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타이어의 마모로 인한 타이어/휠 어셈블리 경량화
- 타이어 압력 과다 또는 부족
- 잘못된 정렬로 인한 비정상적인 타이어 마모
- 휠 무게의 탈락
- 잘못된 휠 또는 타이어 수리
- 밸브 스템 교체 시 누수
- 추운 날씨로 인한 ‘평평한 점’ 형성
- 차량이 오랜 시간 한 자리에 있을 때
- 포트홀 충격이나 연석과의 충돌로 인한 휠 손상
타이어 수명을 연장하고 마모를 균일하게 하기 위해 타이어 압력을 확인하고, 매 5,000~8,000마일마다 타이어/휠을 로테이션 시키시는것이 좋습니다. 주행 중 진동이 느껴진다면 전문가에게 타이어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